본문 바로가기

Israel

[이스라엘] 예루살렘 감람산 & 겟세마네 언덕

감람산...

나는 처음에 감람산이 예루살렘에서 멀리 떨어진 시골에 있는 산인 줄 알았다.

그러나 이건 예루살렘과 너무 가까웠다.

한마디로 예루살렘 뒷동산이 감람산이다.

위에 보이는 사진은 감람산에서 찍은 황금돔 사원 사진이다.

감람산과 예루살렘 성 사이에는 유대인의 무덤이 있다. 메시아가 나타나면 육신의 죽음이 감람산 위에서 부활할 것이라고 믿는 유대인들...

유대인들의 무덤이 빼곡하게 산을 덮었다.

감람산 정상에서 바라본 풍경.
황금도 사원의 지붕이 유난히 빛나 보인다.

가만히 서있기만 해도 다양한 생각이든다.

누가복음 19장 37절-44절
이미 감람 산 내리막길에 가까이 오시매 제자의 온 무리가 자기들이 본 바 모든 능한 일로 인하여 기뻐하며 큰 소리로 하나님을 찬양하여 이르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이여 하늘에는 평화요 가장 높은 곳에는 영광이로다 하니

무리 중 어떤 바리새인들이 말하되 선생이여 당신의 제자들을 책망하소서 하거늘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만일 이 사람들이 침묵하면 돌들이 소리 지르리라 하시니라

가까이 오사 성을 보시고 우시며 이르시되 너도 오늘 평화에 관한 일을 알았더라면 좋을 뻔하였거니와 지금 네 눈에 숨겨졌도다

날이 이를지라 네 원수들이 토둔을 쌓고 너를 둘러 사면으로 가두고 또 너와 및 그 가운데 있는 네 자식들을 땅에 메어치며 돌 하나도 돌 위에 남기지 아니하리니 이는 네가 보살핌 받는 날을 알지 못함을 인함이니라 하시니라

감람산 정상에 있는 낙타.
낙타 무릎이라는 말이 왜 나왔는지 알것 같다.


감람산에서 내려와 겟세마네 동산으로 가는 길.
갯세마네 만국교회 입구가 보인다.

이 겟세마네 동산 감람나무 밑에서 예수님께서 땀이 피가 되도록 기도하셨으리라...


아래는 만국 교회 내부 모습이다

겟세마네 만국교회 정원 모습.

너무 화려한 교회 모습 때문에 내가 생각했던 겟세마네 느낌은 아니었다.

뭔가 고뇌가 느껴질 것 같은 공간이었을 것 같은데 잘 정돈된 교회 정원에 들어온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