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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레베이터 피치라고 들어봤을 것이다. 

컨설팅 업계 용어인데 엘레베이터에서 만난 기업의 최고경영자에게 핵심 내용만 짧은 시간에 보고하는 데에서 기인한 용어이다. 

엘레베이터 피치는 핵심 내용만 간추려서 임팩트 있게 보고해야 하는 방식인데 이를 위해서는 핵심 내용을 미리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인터뷰 시에도 내가 전달해야 할 핵심 내용을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 즉 본인의 Key Selling Point를 정리하여 인터뷰하는 동안에 다 전달해야 한다. 

그렇다면 Key Selling Point란 무엇이고 어떻게 도출하며 인터뷰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전달을 해야 할까?

Key Selling Point는 내가 들어가고 싶은 회사가 왜 나를 뽑아야 하는 이유에 대한 핵심 메시지이다. 이는 자기 자랑과 다르다. Key Selling Point는 회사가 왜 해당 포지션에 인재를 채용하게 되었는지 면밀히 분석하고 왜 내가 그 포지션에 적합한 인재인지 설득시키는 핵심 메시지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Key Selling Point를 도출할 수 있을까?

그 답은 채용 공고에 나와 있다. 문제를 잘 풀기 위해서 문제를 잘 읽어야 하는 것처럼 취업을 잘하기 위해서는 채용공고를 꼼꼼히 읽어봐야 한다.

먼저 채용공고에 나와 있는 Job Description을 반복적으로 상세히 읽어라. 

Job Description은 채용 결정을 할 사람이 여러 고민 끝에 만든 직무 기술서이다. 인사담당자 혹은 해당 포지션 채용 담당자 입장에서 Job Description을 만드는 것은 구직자가 Cover Letter를 쓰는 작업만큼 힘들다.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이 갖추어야 할 역량, 성격, 백그라운드, 교육수준, 이전 직장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만든 문서가 Job Description이다. 그렇기 때문에 Job Description을 상세히 읽어보는 것은 Key Selling Point를 도출하기 위해 반드시 구직자가 해야 할 일이다.  

Job Description을 읽어보면 “이 부분은 내 이야기이다”라는 생각이드는 문구나 단어들이 있을 것이다. 그럴 때마다 핵심 문구와 단어를 반드시 기억해놓고 Key Selling Point에 담도록 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Key Selling Point를 잘 포장해야 할까? Key Selling Point를 잘 포장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그리고 차별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Key Selling Point는 막연하게 표현되면 안되고 “xx% 매출 신장”, “고객 xx% 증가” 등등 구체적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차별되는 본인만의 차별성을 부각해야 한다. 본인이 왜 Unique한지 그래서 어떻게 다른 경쟁자와 어떤 경쟁력을 갖고 있는지를 전달해야 한다.

이렇게 Key Selling Point를 잘 도출하고 잘 포장할 준비를 마쳤으면 이제 남은 것은 Key Selling Point를 잘 전달하는 것이다. 인터뷰 중간 중간에 이 Key Selling Point가 적재적소에 배치되도록 하자.

가령 "자기 소개를 해보세요?" 혹은 "당신의 경험을 말해주시겠어요?" 등등 면접관이 던지는 질문에 답을 할 때, 내 Key Selling Point가 잘 들어가도록 메시지를 전달하자.


Key Selling Point를 잘 전달할 때 당신은 면접관의 머리 속에 남는 지원자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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